파상풍 초기증상과 예방 접종 주사 유효 기간

 

파상풍 초기증상과 예방 접종 주사 유효 기간

 

 

사람 같은 경우 조그만 상처로 세균에 감염될 때 이것으로 인해 생명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현대에는 의학이 발달됨에 따라 미리미리 예방 접종을 해서 조그만 상처가 나도 심각하지 않게 넘깁니다. 그렇지만 한 번씩 이러한 예방 접종을 하지 못했을 때에는 사소한 상처도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파상풍 같은 경우에는 예방 접종 주기가 길다보니 가끔 주사를 언제 맞았는지 기억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방 접종 순간을 놓쳐서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평소에 쉽게 노출되어 있는 파상풍 감염에 관련하여 증상 및 예방 접종 정보에 대해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파상풍

 

 

파상풍 같은 경우 파상풍균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감염성 질환 중 하나입니다. 상처를 통해서 파상풍균이 번식하며 증상이 나타납니다. 파상풍균이 번식하고 그와 더불어 생산하는 신경 독소가 신경 세포에 작용하게 됩니다.

 

 

이때 신경 독소로 인해서 근육에 경련성 마비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몸이 쑤시고 통증이 같이 생기게 되는 근육 수축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사율의 경우 10프로~90프로까지 다양하게 일어나고 유아, 고령자 같은 경우에는 치료의 결과가 나쁩니다.

 

파상풍에 감염되는 이유

 

 

파상풍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파상풍균의 경우에 흙 및 동물의 변에서 대부분 발견됩니다. 상처를 통해서 파상풍균이 감염될 경우에는 상처 부분의 조직이 괴사하였거나 모래 / 나무 조각 같은 이물질이 있다면 쉽게 번식하게 됩니다. 외관상 확인하기 쉽지 않은 상처를 통해서도 감염될 위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비위생적인 수술 및 화상을 통해 감염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동물에 물렸을 때에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상처를 입으셨던 원인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상처가 생길 경우에는 파상풍에 감염될 확률이 높다고 봐야 합니다.

 

파상풍의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

 

 

파상풍의 잠복기의 경우 3일에서 21일로 증세가 생기는 시기는 매우 다양합니다.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2주 안으로 증상이 발생합니다. 잠복기가 짧을수록 질병의 경과도 좋지 않습니다.

 

전염 초기에는 상처의 주변에서 근육 수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진행되는 경우에는 턱 또는 목의 근육 수축이 제일 처음 일어날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점차 심해지는 만큼 음식을 넘기지 못한다던지 입을 못여는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몸 전신의 근육이 수축되는 증상으로 진행됩니다. 전신 경련의 경우 파상풍 증상이 나타나고 1일에서 4일 뒤에 생기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 발열 그리고 오한 등과 같은 증상이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파상풍의 치료하는 방법

 

 

우선적으로 상처를 소독을 합니다. 그리고 상처 근처 괴사 조직의 경우 제거하고 나서 항생제와 근육 이완제를 투여해서 증상 완화 치료를 시행합니다. 파상풍의 독소 양이 적으면 면역이 형성되기 힘들므로 치료와 더불어서 예방 접종을 통해서 능동 면역을 실시합니다.

 

파상풍 예방 접종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는 영유아기 때부터 파상풍 예방 접종을 실시하게 됩니다. 태어난지 6주부터 두 달 단위로 세 번 기초 접종을 하며 15개월~18개월 사이와 4살부터 6살 사이에 각각 1회씩 추가 접종을 합니다. 7세 이후부터는 10년 주기로 접종을 하면 면역이 지속하게 됩니다.

 

하지만 성인이 되고 난 다음 예방 접종을 소홀히 하실 때가 간혹 있습니다. 그래서 생활 여건, 직업이 상처를 입기 쉬울 경우에는 파상풍 주사 유효 기간인 10년마다 정기적으로 예방 접종을 해 주시면 좋습니다. 예방 접종 여부가 불확실한 경우에 다쳤다면 빨리 병원을 방문하여 조치받으셔야 합니다.

 

 

파상풍 주사의 가격 같은 경우에는 병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3만 원~5만 원 정도의 가격대에 형성되어 있으므로 참고하면 도움이 됩니다. 파상풍 주사를 예방 목적으로 맞을 때에는 실비보험 적용되지 않고 치료 용도로 맞을 경우에는 실비보험을 적용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사람마다 주사를 맞은 곳에 통증이 있다던지 부종이 생기는 부작용이 생기게 됩니다. 그와 더불어 발진이 일어나고 무력감 및 근육통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위와 같은 증상은 독소에 관계있는 과민반응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까지 파상풍 증상 그리고 예방 접종에 관련해서 다루어 보았습니다. 대한민국의 예방 접종 체계 같은 경우에는 잘 갖추어져 있는 만큼 파상풍의 감염 사례가 그다지 많은 편은 아닙니다. 그러나 앞에서도 설명드렸다시피 성인이 되고 난 이후 파상풍 예방 접종을 해야 하는 시기를 넘어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근래 들어서 반려 동물을 키우고 있는 가정이 많습니다. 동물에 물리는 경우에도 파상풍에 걸릴 수 있으므로 파상풍 예방 접종 유효기간을 잘 챙기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와 더불어서 초기 증상도 알아두시는 것도 도움이 되는 만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블로그 다른 글 보기

 

주유 중에 엔진 시동을 정지해야 하는 이유 정리하겠습니다.

주유 중에 엔진 시동을 정지해야 하는 이유 정리하겠습니다. 자동차에 기름을 넣을 때 주유원분들이 엔진을 꺼달라고 하는 말을 들어본적 있으실 겁니다. 예전에는 그냥 시동을 켠채로 주유했

raingirlsfeel.tistory.com

 

양치할 때 치약 대신 소금으로 양치질 올바른 방법

양치할 때 치약 대신 소금으로 양치질 바른 방법 공유할께요~ 매일같이 열심히 양치질을 하지만 충치가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서 제대로 된 방법으로 양치를 해야 합니다. 더불어서 효과적인 충

raingirlsfeel.tistory.com

 

임신초기 속울렁 증상 및 해결방법

임신을 했을 경우 흔히들 많이 않고 있는 증상이 바로 입덧입니다. 드라마나 영화에서도 주변 사람들이 임신을 알게 되는 방법으로 입덧을 많이 쓸만큼 임신의 대표적 증상인데요. 물론 사람마

raingirlsfeel.tistory.com

 

나이스 바이트 계산기 다운로드

요즘은 온라인을 통해서 교육관리가 가능한 시대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나이스라는 종합교육행정정보시스템인데요. 학생은 스스로 학사일정과 성적을 확인할 수 있고 부모님들은 자녀의 학교

raingirlsfeel.tistory.com

 

다리 쥐나는 이유 또는 쥐 푸는 법 공유

다리 쥐나는 이유 또는 쥐 푸는 법 공유 생활하다보면 다리에 쥐가 나는 경험을 한 번쯤 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다리를 꼬고 오랜 시간동안 앉아 있다가 일어났을 때 쥐가 나다보니 풀릴 때

raingirlsfeel.tistory.com

 



Posted by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