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온라인을 통해서 교육관리가 가능한 시대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나이스라는 종합교육행정정보시스템인데요.

 

 

학생은 스스로 학사일정과 성적을 확인할 수 있고 부모님들은 자녀의 학교생활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생기부와 학생의 성적관리, 교무업무등을 볼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제가 학교 다닐때는 이런거 없었는데 부럽기만 합니다. 아..그렇다고 다시 학교를 다니고 싶다 그런건 아니구요;;;ㅋㅋ

 

 

오늘 나이스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이런 편리한 시스템을 사용하면서도 불편한 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글자수 제한 때문인데요. 

 

 

다른 인터넷 사이트와는 다르게 나이스는 고유의 바이트 계산을 하기 때문에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글자수세기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생기부등을 기록할때 글자수를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나이스 바이트 계산기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고 엑셀파일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도록 할까 합니다.

 

 

나이스 바이트 제한 기준

 

-과목별 세부능력 특기사항 : 1500바이트(1, 2학기 모두 이수하는 경우는 두 학기 합쳐서 1500바이트)

-자율활동 : 3000바이트

-동아리 활동 : 1500바이트

-봉사활동 : 1500바이트

-진로활동 : 3000바이트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3000바이트

-과목별/공통 독서 : 책 제목, 저자명만 기입가능

 

나이스의 각 항목별로 내용을 입력할 때 위와 같이 바이트가 제한이 됩니다. 그렇다보니 글자수를 조절해서 작성을 해야하는데요. 외부의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글자수세기 서비스는 사용할 수 없어서 따로 프로그램이나 엑셀파일등을 이용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각각 글자수에 따라 들어가는 바이트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학기 마감때면 많은 분들이 나이스 바이트 계산기를 찾고 계십니다. 

 

나이스 바이트 계산기

 

 

나이스 바이트 계산기를 실행시키시면 위와 같은 엑셀파일이 실행됩니다. 내용란에 글자를 입력하시면 우측에 글자수와 공백을 제거한 글자수가 표시되며 그에 따른 바이트 계산이 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한글 1자에 2바이트이지만 나이스에서는 3바이트를 차지하기 때문에 바이트 계산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그래서 이렇게 따로 계산기를 이용해야 하는데요. 

 

 

간단하게 내용을 입력만 하시면 자동으로 글자수에 따른 바이트 계산이 되니 손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나이스 바이트 계산기-다운로드

 

나이스 바이트 계산기.xlsx
다운로드

 

위쪽에 업로드 해 놓은 링크를 이용하시면 엑셀파일로 된 나이스 바이트 계산기를 다운로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로드 받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Posted by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