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할 때 치약 대신 소금으로 양치질 올바른 방법
양치할 때 치약 대신 소금으로 양치질 바른 방법 공유할께요~
매일같이 열심히 양치질을 하지만 충치가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서 제대로 된 방법으로 양치를 해야 합니다. 더불어서 효과적인 충치예방을 위해서 여러가지의 치솔, 치약을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면에 과거에는 치약을 쓰지 않고 대신에 소금으로 양치질을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치약 대신 소금으로 양치질을 해도 괜찮은지와 소금으로 양치질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약을 쓰지 않고 소금으로 양치질을 하는 이유
대부분의 사람들은 양치질을 할 때 치솔에 치약을 묻혀 양치질을 하게 됩니다. 과거에 소금으로 양치를 했던 적은 있지만 실질적으로 소금이 얼마나 충치예방에 도움이 되고 입안을 청결하게 해주는지는 정확히 아는 사람들은 드뭅니다. 더군다나 요즘은 좋은 치약들이 많이 나와 있기 때문에 굳이 소금으로 양치질을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하지만 간혹 치약을 대신해서 소금을 이용해 양치질을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치약에는 충치예방 및 미백, 연마, 구취제거 등의 효과를 내는 성분이 포함 되어 있기 때문 치약으로 양치를 하고 나면 입안이 개운하고 입냄새도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성분들을 싫어하거나 치약의 자극적인 부분을 싫어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거기다가 치아나 잇몸 건강상태가 좋지 않아 치료를 목적으로 소금으로 양치를 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소금 양치질 하는 방법
옛날에도 소금으로 양치질을 했었기 때문에 치약과는 다르지만 충분히 양치질에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많이들 알고 계실겁니다. 하지만 일반 양치질처럼 양치를 하다가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은 염두해 두셔야 합니다. 그래서 소금으로 양치질 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은 소금으로 양치를 할 때에도 치약을 사용하듯이 칫솔에 소금을 듬뿍 올려서 이를 닦으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실제로 잇몸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이렇게 양치질을 하면 부기도 가라 앉고 효과가 좋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치아 건강에 큰 도움을 주지 않고 도리어 나쁜 영향을 줄수도 있습니다.
양치질을 할 때 치약이나 소금의 성분이 충치를 예방하기보다는 잇몸이나 치아 사이에 끼어 있는 음식물을 제대로 제거했을 때 충치를 예방하는데 더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양치를 할 때 무엇으로 양치질을 하느냐보다는 치아 사이사이에 끼어있는 음식물을 제대로 제거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대신 소금으로 양치를 하는 경우 입자가 굵은 상태를 그대로 이용해 양치를 하게 되면 잇몸이나 치아표면에 상처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치아건강에 도리어 나쁜 영향을 줄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 소금으로 양치를 하는 것 보다는 그냥 물로 구석구석 양치를 한 후에 소금을 녹인 물을 이용해 가글을 하는 것이 입속의 세균을 없애는데 더 도움이 됩니다. 또는 처음부터 소금을 녹인 물로 양치를 한 뒤 가글까지 해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지금까지 소금으로 양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 보았습니다. 하루에도 여러 번 양치질을 해야 충치예방이나 치아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론 그러기 위해서는 올바른 양치질 방법이 중요합니다. 치약이나 소금이나 무엇을 이용하던지 양치질을 할 때에는 구석구석 꼼꼼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니 이 부분 참고하셔서 치아 관리 잘 하시기 바랍니다.
이 블로그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