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사람들이 우리나라에 오면 제일 먼저 놀라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치안이라고 합니다. 직접 살고 있는 우리는 크게 느끼지 못하지만 외국인들은 우리나라의 치안이 너무나 잘 되어 있는 것을 부러워 하는데요. 

 

 

그만큼 경찰들이 자신의 업무를 충실하게 잘 수행하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보통 경찰업무라고 하면 치안등과 같은 범죄해결이나 예방에만 있다고 생각하실 수 있으실텐데요. 우리가 알고 있는 그런 업무 이외에도 다양한 업무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경찰도 공무원이다보니 시민들의 여러가지 민원에 대해서 처리를 해주는 업무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업무들에 초점이 맞추어진 경찰민원실이라는 곳도 경찰서마다 존재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민원을 처리하고 있는 경찰서 민원실 업무시간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일반적으로 경찰서를 방문할 일은 큰 사고를 치지 않는 이상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렇다보니 경찰서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수 없는 것이 사실인데요. 그래서 어쩌다 한번이라도 경찰서를 방문할 일이 생기게 되면 생소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운전면허증을 갱신하고서 근처에 있는 경찰서 민원실에서 수령을 한적이 있었습니다. 운전면허증 발급도 경찰청에서 하다보니 해당 업무도 경찰서에서 하게 되는 것인데요. 

 

난생 처음 민원실이긴 하지만 경찰서를 방문하게 되는 것이라 엄청 긴장한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방문해 보니 그곳은 민원실을 경찰서 내부가 아닌 외부에 별도의 건물로 운영을 하고 있었는데요. 그래서일까요? 마치 일반 관공서를 방문한 느낌이었습니다. 

 

 

일하시는 분들도 전부 경찰이라 경찰복을 입고 있었지만 민원인을 대하는 분위기는 굉장히 친절하시고 부드러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범죄자를 대하는 것이 아니다보니 어느정도 교육도 받으시는게 아닌가 싶기도 했습니다. 

 

 

경찰서 민원실에서는 다양한 업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아까 말씀 드린대로 운전면허증 수령을 하실 수도 있구요. 각종 행정처분에 대한 과태료나 범칙금등을 납부하실 수도 있었습니다. 

 

 

그렇다보니 일반 범죄와 다르게 24시간 업무를 볼수는 없는 부분이 있는데요. 실질적으로 경찰관도 공무원이기 때문에 경찰서 민원실 업무시간도 공무원 업무시간과 동일하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평일의 경우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토요일의 경우 보통의 관공서는 주5일제로 인해 업무를 보지 않는데요. 경찰서 민원실의 경우 각 경찰서마다 다르게 운영이 되고 있으니 토요일에 방문하실 때에는 민원실에 미리 확인을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예 운영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격주로 운영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부분 확인이 필요하구요. 토요일에 운영을 하는 경우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운영을 하며 빨간날이나 공휴일의 경우 업무를 보지 않으니 이 부분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경찰서 민원실 점심시간은 12시부터 1시까지인데요. 일반적으로 그 시간에 모든 업무를 중단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방문을 하셔도 업무를 보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교대로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업무담당자가 자리에 없거나 대체 인원이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다른 시간대에 비해서 업무처리 시간이 길어지거나 대기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니 이점 감안하시고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 다른 글 보기

 

온비드 공매물건 조회 방법 총정리

안정적인 재테크 수단으로 부동산만한 것이 없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아실겁니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한때 법원경매는 많은 인기를 얻은 재테크 수단중 하나였는데요. 요즘은 법원경매도 예전

raingirlsfeel.tistory.com

 

레이저 맘바 무선(와이어리스) 게이밍 마우스 개봉기

얼마전 몇년간 사용중이던 마우스의 상태가 안좋아 지기 시작했습니다. 마우스의 생명이라고 할 수 있는 클릭이 제대로 되지 않기를 시작하더니 일반적인 검색을 할때도 많은 지장이 생기게 되

raingirlsfeel.tistory.com

 

두부 얼리는 법 및 녹이는 법 그리고 냉동두부 / 동두부 효능 초간단 정리

두부 얼리는 법 및 녹이는 법 그리고 냉동두부 / 동두부 효능 초간단 정리 두부의 경우 음식을 할 때에 이용하고 있는 재료로써 다양한 음식에 쓰고 있고 영양소가 높게 함유되어 있는 반면 열량

raingirlsfeel.tistory.com

 

부탄가스 버리는 법 간단 정리

이번 여름은 유난히 길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합니다. 진짜 여름을 못버티는 입장에선 너무 힘든거 같아요. 돈 많이 벌면 더울 땐 시원한 나라에서 몇개월 지내다 오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습니다.

raingirlsfeel.tistory.com

 

나이스 바이트 계산기 다운로드

요즘은 온라인을 통해서 교육관리가 가능한 시대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나이스라는 종합교육행정정보시스템인데요. 학생은 스스로 학사일정과 성적을 확인할 수 있고 부모님들은 자녀의 학교

raingirlsfeel.tistory.com

 



Posted by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