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 얼리는 법 및 녹이는 법 그리고 냉동두부 / 동두부 효능 초간단 정리

 

두부 얼리는 법 및 녹이는 법 그리고 냉동두부 / 동두부 효능 초간단 정리

 

 

두부의 경우 음식을 할 때에 이용하고 있는 재료로써 다양한 음식에 쓰고 있고 영양소가 높게 함유되어 있는 반면 열량이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하는 사람이 많이 먹습니다. 하지만 오래 보관이 힘든 재료이다보니 쓰는데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짧은 기간 동안은 냉장 보관하기가 되지만 결국에는 제일 처음 샀을 당시에 비해서 신선함도 낮고 맛도 바뀌기 때문에 오랫동안 보관을 하기가 쉽지 않은 편입니다.

 

 

그러나 의외로 보관하는 요령이 어렵지 않은 만큼 알아 두시게 되면 유용하게 활용하기 좋습니다. 더구나 보관하는 법에 따라서는 기존의 두부 영양 성분보다 더 많이 높은 영양 성분을 함유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인해서 이번 글에서는 장기간 보관할 수 있고 맛과 영양도 한꺼번에 얻는 것이 가능한 두부의 냉동 보관하는 요령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부 장기간 보관하는 법

 

 

두부 같은 경우 콩으로 만들어진 식물성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식재료입니다. 맛도 괜찮지만 영양분도 많고 체중을 줄이는데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쓰임새가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요리에 넣은 후 남은 두부가 처치하기 힘든 적을 요리하면서 겪어 보신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음식을 하는 경우에 전부 넣기는 많고 남기기에는 보관하기가 힘들므로 처치 곤란인 두부 같은 경우 실제로는 오랜 기간 보관하는 것이 용이한 편입니다. 냉장 보관하기도 가능하며 냉동 보관을 하기도 가능하니 짧게는 일주일에서 길게는 1달 가량 보관을 해도 됩니다. 보관 방법도 까다롭지 않으니 알아 두셨다가 잘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두부 냉장 보관법

 

 

일반적으로 두부를 사용하고 남을 때 냉장 보관하는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그랬을 때 냉장 보관하는 법은 두부를 물에 잠기도록 해서 냉장고에 넣어 둘 때가 제일 많은 편입니다. 그러나 이 경우 몇 가지만 주의를 기울이는 경우 1주일 가량은 무리 없이 보관을 해도 괜찮습니다.

 

수돗물보다는 정수기 물, 생수에 두부가 절반 이상 잠기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틀에 한 차례 가량은 물을 교체해야 두부의 선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 일주일 정도를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의 경우 결점이 있습니다. 위의 방법과 같이 보관하는 경우에는 두부에 흡수된 간수가 빠져나가 맛이 처음과 달라져서 두부를 담구어 두는 물에 소금을 풀어서 보관하면 맛도 어느 정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앞서도 앞서 말한 것과 같이 두부를 냉장 보관할 때에는 보관이 가능한 기간은 1주일 가량 되어서 보관 가능한 기간이 지나가기 전에 조리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두부 냉동 보관하는 법

 

 

두부를 바로 먹기 힘들 때에는 오랫동안 보관을 하기 위해 냉동 보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두부를 냉동시키는 경우에는 보관할 수 있는 기간도 길어지지만 두부가 지니고 있던 영양소의 함유량도 올라가서 언두부를 먹는 것이 영양 성분 흡수에 더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부를 냉동했을 때 단백질은 7배 정도 함유량이 늘어나고 류신은 8배 가량 올라갑니다.

 

두부를 얼리는 법은 수월한 편입니다. 먹다 남은 두부를 냉동할 경우에는 두부가 3분의 2정도를 잠기도록 물을 부어 준 용기를 밀폐해서 그 자체로 냉동실에서 냉동시켜 주면 됩니다. 그리고 산 상태로 얼릴 경우 안 뜯고 그대로 냉동실에서 냉동시키면 되겠습니다.

 

 

간혹가다 수분을 완전히 없앤 상태로 냉동시키라는 분도 있지만 원래는 물에 잠긴 상태로 얼려 주어야 합니다. 이런 부분을 참고할 수 있는 것이 집밥 백종원이라는 TV프로그램입니다. 거기에서도 언두부를 이용한 요리를 소개한 적이 있는데 냉동시키는 법 등을 정확히 정리하고 있습니다.

 

언두부의 보관이 가능한 기간은 최대 한 달 정도입니다. 두부 뿐만 아니라 어떤 식재료라고 해도 냉동한다고해서 무한정 보관이 가능한 기간이 길어지지 않습니다. 냉동시키기 전 포장하는 방법에 따라 천차만별이며 냉동시키는 재료에 따라서도 보관 기간은 바뀔 수도 있으니 보관할 수 있는 기간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언두부의 녹이는 법

 

 

얼려 놓았던 두부를 쓰려면 해동하여야 합니다. 냉동되어 있던 식재료를 해동법은 몇 개가 있기도 하지만 가장 적절한 것은 자연스럽게 녹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상온에서 자연 해동을 하거나 또는 미지근한 물에 얼린 두부를 용기 그 자체로 담궈서 해동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빠르게 해동시키려고 전자렌지를 쓰는 것은 안 좋습니다. 두부를 냉동하면 색이 연한 갈색처럼 보이지만 녹이는 경우에 기존의 하얀색으로 달라지게 됩니다. 완전히 해동되면 손으로 누르거나 접시 2개를 사용해 두부의 수분을 짜 주면 됩니다.

 

 

언두부 같은 경우에는 일반 두부와 달리 쉽게 부스러지지 않는 만큼 위와 같은 방법으로 물기를 없애는 것이 가능합니다. 두부를 냉동시키면 일반 두부와 단면을 대조했을 때 물이 빠져나간 구멍들이 많이 발생됩니다. 그런 이유로 인해서 해동한 다음 음식을 조리하면 식감도 좋고 양념을 잘 흡수해서 깊은 맛을 냅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기존 영양소의 함유량이 올라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양소 섭취에도 더욱 괜찮은 효과를 보입니다. 이와 같이 두부를 냉동시켜서 활용하면 영양 성분과 맛을 동시에 잡을 수도 있어서 일부러 두부를 냉동시켜 먹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두부 냉동시키는 법과 해동법 등에 대하여 다루어 보았습니다. 비슷한 식재료라고 할 지라도 보관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일 수 있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참고했다가 필요한 경우에 이용하면 됩니다.

 



Posted by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