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납부액 조회하는 방법
요즘 경기가 어렵다보니 실업률이 올라가고 있다고 합니다. 저도 얼마전 이직을 위해 다니던 회사를 그만 두었는데요. 이것저것 정리하다가 국민연금이 미납된 것이 있다는 우편을 받게 되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니 당연히 회사와 제가 반반 부담을 하는데요. 회사에서 경기가 어렵다보니 몇개월 납부를 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조만간 미납된 연금을 모두 납부해 주겠다고 약속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궁금하더라구요. 그동안 직장생활을 하면서 국민연금을 얼마나 냈는지..그래서 오늘은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국민연금에 대해서 알아보시려면 당연히 국민연금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네이버에서 검색해서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세요.
상단 메뉴중 민원신청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시면 하부메뉴가 나타나게 됩니다..
아래쪽으로 2번의 메뉴가 나오게 되는데요. 그중 개인민원(조회/증명)을 클릭하세요.
그럼 위와같은 화면을 보시게 될텐데요. 상단에 조회/증명 탭의 가입내역조회를 클릭해 주세요.
개인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신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해 주세요.
로그인이 되면 총납부 내역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연금을 납부한 월수와 금액이 나오고 납부하지 않은 연금보험료의 월수와 금액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다닌 직장에서 납부한 보험료의 내역이 나오게 됩니다. 확인해보니 은근히 많은 금액을 내고 있었습니다.
이걸 받아 먹으려면 몇년을 더 기다려야 하는건지....;;;이런식으로 돈을 모았으면 벌써 몇천만원을 모았을텐데 그동안 뭘했나 하는 반성도 하게 되네요.
최소가입기간이 10년이 넘어야 연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제 경우에는 아직 10년이 되지 않아 연금액 산정을 하지 못하네요. 10년이 넘으셨다면 총납부보험료에 따른 연금액이 계산되어 집니다.
지금까지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갈수록 고령자가 많아져서 많이 내고 적게 받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강제적으로 내지 않는다면 내고 싶지 않다고 하는데요. 제 경우에는 그냥 부모님 용돈 드린다 생각하고 부지런히 납입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