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 제대로 파악하기~!
오늘은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분명한 원인으로 장에 염증이 발생할 경우 급성장염이라고 하는데요. 복통과 설사, 구토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음식물을 섭취하기 힘든 상태가 됩니다. 이때 무조건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아니라 먹으면 안되는 음식과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을 구분해 섭취를 하는 것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일단 장염에 걸렸을 때 먹으면 안되는 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찬음식
아이스크림, 냉수, 냉음료, 탄산음료등은 장을 자극 시켜 설사 및 복통등을 악화 시킵니다.
2. 밀가루 음식
소화능력이 저하되어 밀가루 음식의 경우 소화하기 힘들어 더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3. 기름진 음식
기름진 음식 역시 장을 자극할 수 있고 소화가 힘든 음식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보리차
특히 잦은 설사와 구토등으로 탈수증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들이 심하고 아예 음식을 먹지 못할 경우 보리차를 따뜻하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보리차는 탈수증상을 예방해 주고 장운동을 활성화 시켜 설사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2. 이온음료
요즘은 물을 끓여먹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보리차가 집에 없어서 먹지 못할 수도 있는데요. 그런 경우 탈수증상 완화에는 이온음료도 도움이 됩니다.
3. 매실엑기스
보통 집에 어머니들께서 매실엑기스를 많이 담궈두시는데요. 매실엑기스의 경우 소화도 도와주고 살균 및 해독 작용이 있어 장염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4. 양배추
양배추는 위장 점막 보호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그래서 위암 수술을 한 환자들이 먹는 식단에도 꼭 포함이 되는데요. 특히 삶아 먹을 경우 장에 부담을 덜어줍니다.
5. 홍시
설사완화에는 홍시의 타닌성분도 좋습니다. 부드럽기 때문에 먹을때 장에 부담도 덜어 줍니다.
6. 두부
장염에 걸렸을때는 제대로 된 음식물을 섭취하지 못하고 탈수증상등으로 영양의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이때 두부는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고 소화에도 부담되지 않기 때문에 장염 환자의 경우 먹기 좋은 음식입니다.
7. 사과
사과에는 장의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거기다가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설사증사의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참고하셨다가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 블로그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