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씩 한쪽귀가 먹먹해는 증상을 다들 경험해본적 있으실것입니다. 귀는 소리를 듣는 역할뿐만 아니라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기능을 수행하는 중요하고 예민한 기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을 겪으시는 분들은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는 귀막힘 증상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런 귀막힘 증상은 비행기를 탔을때처럼 높은 곳을 올라갔을 때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혹은 등산 중에도 귀가 먹먹한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시끄러운 소리를 들으면 이러한 증상을 느낄 수 있지만 이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귀 먹먹 증상을 자주 느끼면 답답하고 불안해집니다. 때때로 이러한 증상은 주변에 소음이 있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주변의 환경 변화가 없는데도 귀가 먹먹한 증상이 생긴다면 귀가 제 기능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심이 필요합니다.

 


귀 먹먹 증상이 일시적인 경우는 침을 삼키거나 하품 또는 재채기를 하면 사라지기도 합니다. 이것은 일시적인 경우 해당하는 것이고 증상이 지속적인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귀 먹먹 증상이 지속된다면 이충만감, 돌발성 난청, 중이염, 메니에르 등의 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한쪽 귀 먹먹 증상 원인


01. 이충만감
이충만감은 귀에 무엇이 꽉 차있거나 막힌듯한 느낌이 드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에는 자신의 목소리나 숨소리가 크게 들리고 청력이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어지러움, 이명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중이저류액이나 귀지 또는 물이 귀에 있을 때도 이충만감 증상이 나타납니다.

 


02. 중이염
중이염은 소아, 어린이에게 흔한 세균 감염 중 하나입니다. 때문에 항생제나 외과적 수술의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대다수의 중이염의 경우 자연치유가 되지만 드물게 합병증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소리만 들리지 않는 난청이 생길 수 있으나 어린 아이에게 난청이 있을 때 인지발달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부모의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급성 중이염은 3주 안에 급성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이통이 생기는데 이 때 발열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03. 돌발성난청
돌발성난청은 명확한 이유가 없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감각신경성 난청이 수시간 또는 2~3일 이내에 갑자기 발생하고 이충만감이나 이명, 또는 현기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04. 메니에르
회전성 러지럼증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순간적으로 나타나게 되는 증상으로 오심과 구토를 동반하게 됩니다. 청력저하 증상과 함께 이명이나 이충만감 등의 증상이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귀가 먹먹한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혼자서 자신의 증상을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의사가 아니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하고 막상 자신의 몸에 이상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문병원을 찾아 의사에게 진료를 받고 합당한 처방을 통해 치료 받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한쪽 귀 먹먹 증상 예방 방법


01. 과도한 귀지 청소 금지
면봉이나 귀이개 등으로 귀지 청소를 하시는 것이 일반적이실겁니다. 그러다 간혹 깊은 곳을 긁어내거나 닦는 경우 상처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염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상처가 나면 염증이 생길 수 있는데 염증 관리를 제대로 해주어 상처가 덧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02. 헤드폰/이어폰의 음량조절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통해 음악을 듣는 분들도 많습니다. 음악은 물론이고 유튜브도 많이 보시기 때문에 장시간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착용하고 계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때 이어폰이나 헤드폰 음량을 크게할 경우 귀가 장시간 큰 소리에 노출되어 청력 손상이 올수 있습니다. 청력의 기능 저하 역시 귀 먹먹한 증상의 원인이 되며 이 뿐만 아니라 다른 고질적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헤드폰, 이어폰을 사용하실 경우 적절한 음량으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03. 기타
과로 또는 과음의 경우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할 경우에 컨디션 저하에 따른 귀 먹먹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담배, 스트레스, 혈관장애, 바이러스 및 세균 등도 귀 막힘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면역력에 대한 체크과 컨디션 조절을 해주셔야 합니다.

 


한쪽 귀가 먹먹한 증상이 있는 경우 대수롭지 않게 넘기실 수도 있지만 그런 경우 나중에 증상이 심각해 질 수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계속 느껴지신다면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셔서 정밀한 검진을 받고 치료받는 게 가장 좋습니다. 청력은 한번 손실이 되면 회복이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세심하게 주의하여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증상이 가볍다하더라도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마시고 건강에 늘 신경쓰시면서 관리를 하시는 것이 오래도록 건강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블로그 다른 글 보기

 

갑근세 계산기 이용 방법 정리

안녕하세요~오늘은 갑근세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보통 직장생활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급여명세서에 표시된 갑근세라는 것을 많이 보셨을겁니다. 급여에서 원천징수해 가는

raingirlsfeel.tistory.com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발급 인터넷으로 이렇게 하세요~!

얼마전 아는 동생이 오래동안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대기업으로 이직을 하였습니다. 요즘같이 경기도 어려운데 참 기특하더라구요. 평소에도 늘 공부하고 준비하더니만 결국에는 자기가 가

raingirlsfeel.tistory.com

 

현대백화점 상품권 사용처 간단정리

보통 선물로 많이들 받으시는 것 중에 하나가 백화점 상품권입니다. 요즘은 그냥 현금을 선물로 드리기도 하지만 여전히 백화점 상품권은 인기 많은 선물로 사랑받고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백

raingirlsfeel.tistory.com

 

삼성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결제날짜 13일 정해야 필요한 이유

삼성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결제날짜 13일 정해야 필요한 이유 요즘은 물건을 구입하거나 음식을 먹고 결제를 할 때 현금보다는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

raingirlsfeel.tistory.com

 

코감기 빨리 낫는 방법 정리합니다.

코감기 빨리 낫는 방법 정리합니다. 요즘같이 아침저녁으로 기온차이가 심한 계절이 바뀌는 시기에는 감기에 감염될 가능성이 올라갑니다. 그러한 것들 사이에서도 코감기에 걸리게 되는 경우

raingirlsfeel.tistory.com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