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을 하게 되면 태아를 위해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이 하나둘이 아닌데요. 특히나 아팠을때 평소에는 아무렇지 않게 복용하던 약도 의사와의 상담을 받고 나서 복용해도 괜찮다면 먹어야 합니다. 그만큼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인데요. 

 

 

평소 상처가 났을때 소독등을 위해서 사용하는 후시딘과 마데카솔의 경우 많은 임산부들이 사용해도 되는지 물어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먹는 약은 몰라도 바르는 약이 태아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까 하는 의문이 들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임산부가 후시딘이나 마데카솔을 사용해도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후시딘 효능

 

 

후시딘은 상처가 났을때 바르는 연고로 유명합니다. 그래서 보통은 상처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시기 쉬운데요. 넓은 의미로는 맞지만 엄밀하게 말하면 염증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연고입니다. 

 

 

후시딘 효능은 포도구균, 연쇄구균, 코리네박테륨, 클로스트리듐, 농피증(여드름, 모낭염), 화상/외상/봉합창/식피창에 의한 2차 감염에 효과적입니다. 즉, 균이나 염증등에 효능이 있는 항생제 성분의 연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데카솔 효능

 

 

 

마데카솔 연고 역시 후시딘과 마찬가지로 상처를 치료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후시딘과는 다르게 작은 열상, 찰과상, 봉합된 상처, 표재성 2℃ 이하의 화상 등에 효과가 있는데요.

 

 

마데카솔도 네오마이신이라는 항생물질을 주성분으로 하는 치료제이나 염증치료보다는 상처재생에 더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임산부 후시딘/마데카솔 사용해도 되나요?

 

 

후시딘과 마데카솔은 기본적인 성분이 항생물질입니다. 그 성분들로 인해 염증과 상처치료에 효능을 보이는 것인데요. 각 연고들을 구입해 보면 사용설명서가 들어 있는데 잘 확인을 해 보시면 참고해야 하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후시딘의 경우 신체에 발랐을 경우 태반관문을 통과한다는 보고가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산부의 경우 항생제 성분이 태아에 영향을 줄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임산부는 후시딘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이 아니고 의사, 치과의사, 약사와 상의하여 국소사용을 하였을 경우 그 치료효과가 위험성보다 높다고 판단되었을 때만 사용하라고 되어있습니다.

 

마데카솔 역시 임신 중 투여했을때 안정성에 대한 보고가 없어서 대량이나 장기간에 걸친 광범위한 사용은 피하고 의사, 치과의사, 약사등과 상의하여 치료효과가 위험성보다 높다고 판단될때 사용하라고 합니다.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임산부가 후신딘과 마데카솔을 사용하실 때에는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하신 후 국소 부위에 단기간에 한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이점 참고하셔서 사용하실 일이 있으실 때에는 필히 상담하신 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