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를 이용할때 통행료 납부를 좀 더 간편하게 하는 것이 하이패스입니다. 하이패스 단말기를 장착한 차량의 경우 하이패스 구간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고속도로 통행료가 납부되는 것인데요.

 

 

간혹 운전이 미숙하신 분들이나 운전중 착각을 하신 분들이 하이패스 단말기가 장착되지 않았는데도 하이패스 구간을 무단통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 하며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은 어떻게 조회하고 납부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얼마전 고속도로를 이용했는데 위의 사진과 같이 다차로 하이패스가 운영되는 구간이 종종 있었습니다. 덕분에 속도를 줄이지 않고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었네요. 이런 구간을 혹시라도 하이패스 단말기가 달리지 않은 차량이 무단통과했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정차하지 말고 그냥 지나가세요.

 

-순간 당황하셔서 급정거를 하시거나 뒤에 오는 차량이 없다고 후진을 하는 차량이 있습니다. 운전이 미숙한 분들의 경우 이런 행동을 하실 수도 있는데요.

 

 

엄청나게 위험한 행동이니 만약 하이패스 구간을 무단통과 하셨다면 그냥 가던대로 쭉 가시면 됩니다. 괜히 속도를 갑자기 줄이거나 정차를 하는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를 나가는 톨게이트 영업소에서 요금 정산

 

-고속도로를 진입할 때 하이패스로 진입을 했다고 하더라도 무단통과라면 나갈때는 영업소를 통해 나가셔야 합니다. 

 

 

하이패스 구간에는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어 무단통과시 차량의 번호판을 촬영하게 되는데요. 영업소의 직원에게 하이패스 구간을 무단통과했다고 말을 하면 번호판을 조회하여 진입구간을 확인해 통행료를 납부하게 됩니다.

 

 

나갈때도 하이패스 무단통과로 고속도로 통행료를 납부하지 않았다면?

 

-보통 며칠이내에 한국도로공사에서 요금을 납부하지 않았단 전화가 오게 됩니다. 그때 납부를 하셔도 상관이 없구요. 전화가 오지 않는다면 고지서가 발송되며 고지서를 받으신 후에 요금을 납부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민자 도로의 경우 한국도로공사에서 관리하는 영업소에 요금납부를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민자고속도로의 경우에도 관리 사무소가 따로 있어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시 고지서를 보내주니 고지서를 받고 통행료 납부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고지서를 받으시고도 3개월 이내에 통행료 납부를 하지 않으실 경우 과태료가 10배로 부과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인터넷으로 손쉽게 미납 통행료 조회 하기

 

-꼭 하이패스 무단통과가 아니더라도 하이패스 단말기에 카드가 제대로 꽂혀있지 않다거나 하이패스에 전원이 제대로 연결이 되어 있지 않다면 통행료가 자동으로 납부되질 않습니다.

 

 

그런 경우 인터넷을 통해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메뉴중 미납요금조회/납부를 클릭하시면 해당 화면으로 이동하시게 됩니다. 

 

 

해당 메뉴를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하시거나 비회원이라도 본인 인증이 필요합니다. 이동된 화면에서 미납통행료 조회/납부 메뉴를 클릭해 다음 화면으로 이동하시면 되겠습니다. 

 

 

차량번호를 입력하시면 미납통행료를 조회하실 수가 있습니다. 

 

 

미납내역이 없는 경우 오른쪽 납부결과에 미납없음으로 표시가 되며 미납내역이 있는 경우 납부방법을 선택해 미납 통행료를 납부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하이패스 무단통과 같은 경우에도 경험해 보지 않았다면 잘 몰라서 당황할 수 밖에 없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자동차를 운전하는 경우 당황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혹시나 일어날지도 모르는 상황에 잘 대비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Posted by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