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무의식 중에 하는 행동들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평소에는 잘 느끼지 못하다가 몸에 이상이 생기면 무의식 중에 하는 행동들을 알게 되는데요. 그 중에 하나가 침을 삼키는 것입니다. 

 

 

사람은 하루에도 수십번씩 자연스레 침을 삼키게 됩니다. 그러나 몸에 이상이 생길 경우 침삼킬때 귀아픔을 느낄때가 있습니다.

 

 

흔한 증상은 아니다보니 처음 겪으시는 분들의 경우 통증과 함께 당황하시기도 하는데요. 원인을 제대로 알고 있다면 손쉽게 치료를 할 수 있으니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1. 중이염

 

귀의 부위중 중이에 해당하는 곳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 침삼킬때 귀아픔이 발생합니다. 바로 구조적인 문제 때문인데요. 중이는 고막의 진동을 달팽이관으로 잘 전달하기 위해 평소에는 공기가 채워져 있어 외부와의 압력을 조절하게 됩니다.

 

 

이때 귀인두관이 코를 통해서 중이로 공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귀인두관은 평소 닫혀있다가 침을 삼키거나 하품을 할때 열리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중이에 염증이 생기면 평소 귀인두관을 통해 공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침삼키는 행위가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2. 편도선염, 인후염

 

귀에 통증을 유발시키는 원인은 보통 목쪽에 염증이 생겼을때 많이 발생합니다. 귀와 목이 무슨 상관이 있겠냐고 하실수도 있으실텐데요. 근육과 신경이 연결되어 있어 부위는 다르지만 통증을 같이 유발할 수 있습니다. 

 

 

편도선염의 경우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많이 걸리며 침삼킬때 귀아픔 뿐만 아니라 목아픔도 함께 유발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하는데 많은 불편함을 줍니다. 

 

 

감기에 걸렸을때에도 대부분 인두와 후두쪽에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침삼킬때 귀아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통증이 발생되지만 대부분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를 받는 것으로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귀통증이나 목통증은 어차피 같은 병원을 가야 하는 것이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개인적으로 해결하기 보다는 병원을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고 정확한 진단을 받아 치료하시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Posted by %%%~%%%%_!!